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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TAL/일반 정보

옥정~포천 7호선 연장 공청회 자료 요약 정리

by 플로라이드 2021.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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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정~포천 7호선 연장 공청회 자료 요약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도권 규제와 군사시설등으로 인해 낙후된 경기북부 지역 외곽지역의 광역철도망 구축

 

교통편의 제공 및 지역발전 증진

 

도봉산~옥정 전철사업과 연계한 포천지역 연장

 

옥정 신도시 송우1,2지구 대중교통난 해소등이 과업 목적입니다.

 

 

 

도봉산~포천선 2단계 구간에 대한 사업구간 위치도입니다.

 

 

3. 사업 추진 경위

 

옥정포천 7호선 연장에 대한 연도가 나와있습니다.

 

2021년 2월9일 주민공청회 및 주민설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2-2 교통수요분석

 

향후 기본계획안 기준 정거장별 이용승객 역별 수송수요 예측입니다. (개통연도는 2028년도로 기준되어있습니다.)

 

104(고읍,옥정역)정거장 5909명

201(옥정중앙역)정거장 12845명

202(송우,소흘역)정거장 4904명

203(대진대역)정거장 3307명

204(포천,포천시청역)정거장 4087명

 

 

3-2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노선 분석

 

전략환경영향평가 전 검토 노선으로 옥정포천 7호선 연장에 토대가 된 검토노선입니다.

 

 

적정성검토 노선 주요개선사항 

 

위 적정성 검토 노선을 개선사항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201 정거장 옥정중앙역 국방부 사전협의를 통해 1.25km 노선연장 단축으로 인해 사업비 및 운영비를 절감하였으며 

 

이후 포천구간은 국도 하부 터널공법 계획으로 사유지점유 최소화 및 민원 해소

 

201,203 정거장 위치 계획으로는 고밀도 주거지역내 정거장 위치 계획으로 이용객 접근성 및 편의성이 향상되었습니다.

 

포천구간의 경우 기존 지상정거장에서 전구간 지하정거장으로 계획 변경으로 인해 주병경관 및 개방감 향상이 되었습니다.

 

 

 

대안노선검토: 검토결과 요약

검토결과

 

1. 이용객 접근성, 타교통 환승 및 이용수요 증대 가능하고 기존시설물(김삿갓 지하차도) 저축배제로 시공성이 양호한

201정거장이 계획

2. 도심지내 근접설치로 접근성 향상 고려 및 장래 도시개발계획 연계시 도시확장 및 이용수요 증대 가능한 204정거장 계획

3. 옥정지구 중심상업지구 통과로 이용객 접근성 및 타교통 환승에 유리하고, 국도하부 터널계획으로 민원해소 및 사업비절감이 가능하며, 202~204정거장 도심지내 설치로 수요증대 및 장래 도시개발계획 연계에 유리한 대안1이 선정되었습니다.

 

 

 

열차운영계획 : 검토결과 요약

 

옥정포천 7호선 연장안에 대한 운영계획은 검토 4안이 결정되었습니다.

 

104~201역 까지는 단선직결이며 201~204구간은 복선으로 시공하여 포천시민들이 201 옥정중앙역에서 환승하는

시스템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서울방향은 출근시간 평균 10분 배차간격으로 운행되며 약 19분 정도의 통행시간이 소요됩니다.

 

검토 4안 장점

 

1. 환승구간 복선운행으로 통행시간 단축

2. 기존 7호선운행 시격 준수 가능(6회/h)

3. 서울교통공사 협의 상대적 수월

4. 복선화로 장래 확장성 유리(직결 가능)

 

검토 4안 단점

 

1. 7호선 환승(201 정거장) 필요 -> 동일 승강장 내 환승 계획 반영(7호선 열차이용시 환승 불편 최소화)

 

이런 이유로 장래 확장성에 유리한 검토 4안을 기본계획(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01정거장(옥정역,옥정중앙역,옥정중심역) : 옥정호수공원 인근 사거리

 

입지현황

 

옥정신도시 중심부 위치 및 복합용지 중심상업지역 접근이 용이하며

주거군, 종점방향 상업,문화시설 위치,공원부지 인접되었습니다.

 

장래개발 및 토지이용

 

도봉산~옥정 구간과 교차구간으로 여객접근 및 환승객을 고려한 정거장이 계획 필요하며 옥정로(5차선), 중심 공원용지를 활용한 출입구 및 지상돌출물 계획수립 됩니다.

 

시설계획

 

지하4층 3홈 4선 정거장 계획되었으며 중심상업지역 접근 및 편의를 고려한 공원용지 내 특화출입구 계획중이라고 합니다.

 

추진방향

 

주거,중심 상업지역의 접근이 우수하며, 기존 김삿갓 지하차도 간섭을 배제한 정거장 계획입니다.

 

주변 아파트로는 옥정 푸르지오 센트럴파크, 옥정 이편한세상 어반센트럴, 옥정 중흥 센텀시티등 고밀도 주거지 위치입니다.

 

 

202정거장(소흘역,송우역) : 이가팔리 입구 교차로 인근

 

입지현황

 

포천송우 1지구와 2지구중심에 위치하며 호국로(6차선)에 위치합니다.

 

장래개발 및 토지이용 측면

 

포천송우 2지구 개발에 따른 출입구 위치계획 필요하며 송우로에 위치한 타교통(버스)환승을 고려한 출입구 계획필요

 

시설계획

 

지하 2층 상대식 정거장 계획

 

추진방향

 

송우 1,2지구와 접근되어 보행접근 우수 및 포천천과 간섭을 배제한 정거장 계획

 

주변 우리병원, 송우1지구, 송우2지구등 주거밀집 지역입니다.

 

 

 

203정거장(대진대역) : 대진대 정문 사거리 인근

 

입지현황

 

대진대학교 정문 및 호국로 6차선 위치

 

장래개발 및 토지이용 측면

 

도심지 내 위치로 사유지 간섭을 최소하 하는 정거장 계획필요하며

대진대학교 수요 및 인근지역 타교통 환승을 고려한 출입구 계획필요

 

시설계획

 

지하4층 섬식 정거장 계획

 

추진방향 

 

선단동 중심지역내 위치하여 보행 및 타 교통 환승이 용이한 정거장 계획

 

204정거장(포천역,포천시청역) : 한내, 군내사거리 인근

 

입지현황 

 

포천 구도심과 포천신도시 중심지에 위치

 

장래개발 및 토지이용 측면

 

포천천 점유를 재베한 정거장 및 출입구 위치계획필요

포천일고 사유지 간섭을 최소화하는 계획 필요

 

시설계획

 

지하3층 상대식 정거장 계획

포천 구도심 신도시 중심지 내 위치 및 포천일고, 하천간섭을 최소화하는 계획

 

추진방향

 

하천인근 위치로 시공성이 불리하나 포천신도시 포천구도심 장래발전에 유리한 정거장 계획

 

옥정포천 7호선연장 과업 차량기지 계획입니다.

 

검토결과

 

부지확보 경제성 열차운영 효율성 및 민원등을 고려하여 검토 1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옥정~포천 7호선 연장은 2021년 총사업비 협의 및 기본계획 승인요청 이후

 

2021년 하반기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2023년 공사착공을 목표로하며

 

2028년 12월 준공예정을 목표로 추진중입니다.

 

7호선 연장 옥정~포천선 주요 구조물 단면계획 자료입니다.

 

 

 

201정거장(옥정역,옥정중앙역,옥정중심역) : 옥정호수공원 인근 사거리

 

환승 정거장 단면계획입니다.

 

 

 

 

202정거장(소흘역,송우역) : 이가팔리 입구 교차로 인근

203정거장(대진대역) : 대진대 정문 사거리 인근

204정거장(포천역,포천시청역) : 한내, 군내사거리 인근

 

일반 정거장 단면계획 입니다.

 

 

 

 

옥정~포천 7호선 연장 자료 요약 

 

1. 도봉산~옥정중앙역(201정거장)은 단선8량으로 진행되며

현재는 복선 계획 따로없으며 기존 도봉산옥정선 계획대로 10분배차 가능

 

2. 포천구간은 복선 4량으로 10분 배차로 201정거장에서 평면환승이 가능하도록 설계 예정

 

3. 옥정중앙역(201정거장)은 향후 1호선 양주역 또는 1호선,GTX-C 덕정역과 연결하도록 설계예정

공사를 턴키방식으로 진행시 6개월 이상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하여 27년도 개통도 가능함

 

4. 현재는 옥정중앙역 201정거장 양주역or덕정역으로 연결하여 7호선을 연장하는 개념으로 사업진행중이며 분리발주, 조기개통은 어려움

 

5. 4번 계획을 반영시 사업비가 증가하는데 이 부분을 기재부와 경기도 및 지자체의 협의가 필요하며

경기도에서 신경을 많이써줘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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