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도에서 옥정~포천 광역철도 기본계획을 하기전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한 결과물을 발표했습니다.
보통 이 내용을 토대로 추후 광역철도 공사를 위한 기본계획을 만드는것으로 알고있는데요
1. 사업배경 및 목적을 보면 서울시와 경기북부를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이 목적이며 경기북부라며 차멸 받아온 역사를 대변 해주듯 북부지역 균형발전이 가장 큰 목적인듯 싶습니다.
2019년 11월 KDI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끝이 났으며
2020년 5월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에 착수하여서 8월에 문서가 나온 모양입니다.
사업명은 옥정~포천 광역철도 기본계획입니다. 사업 시행자는 경기도이며 승인권자는 국토부라 명시되어 있습니다.
4개의 역사 신설과 총 17.5km를 연장하려는 사업입니다.
201옥정역 202소흘역 203대진대역 204포천역을 가칭으로 하고있습니다.
도봉산 포천선 7호선 연장에 2단계 사업입니다.
빨간색 선으로 표시가된 선을따라서 광역철도 계획노선이 잡혀 있습니다.
104 옥정역을 따라서 옥정신도시 정중앙을 통과하여서 군부대를 통과하여서 포천으로 올라가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나저나 주변에 군시설이 참 많습니다.
위에 노선으로 반경 1km내 환경평가를 하는게 이번 목적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노선안에 대한 대안을 설정하는데 기준입니다.
두가지에 대안이 있으며
1안은 계획은 수립하지 않았을때
2안은 계획수립후 선정한 안이며 이번 전략환경영향평가는 기본계획이 수립된 2안에 추천안으로 선택되어진걸 보실수 있습니다.
기존 비교2안이 KDI 적정성 검토를 통과한 안입니다. 1안에 비해 다소 커브가 많으며 추후 운행시 속도로도 손해를 보지 않을까 싶었는데
1안이라는 새로운 안으로 검토및 기본계획 수립중이라네요
1안과 3안은 현재 옥정신도시 구간 선로 계획이 동일하며 2안만 다른 모습입니다.
현재 포천시에서는 추후 포천 신도시를 계획중인터라 전구간 지하화를 요구한것으로 알고있는데
비교안 1안,3안이 4개 정거장 모두 지하정거소입니다.
아마 1안과 3안둘중에 하나로 선택될 확률이 높으며
이로인해 옥정중앙역(옥정역)은 아마 옥정신도시 정중앙에 놓이게 될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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